이번에는 다이소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변심 또는 불량으로 교환, 환불하고 싶으실 때가 있으실 겁니다.
저도 그럴 때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다시 가기 귀찮고 가서 말하기 민망해하거나 교환, 환불이 안되면 어떻게 하지 하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제부터는 편하게 다이소 교환, 환불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한번 보고 웃고 가세요^^
유재서 웃다 쓰러짐ㅋㅋㅋㅋㅋㅋ지상력 염경환 학창시절 레전드썰
그전에 미리 방지하기
먼저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품을 구매하기 전 꼼꼼하게 확인한 후에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충 보고 구매하고 막상 집에 와서 보니 불량이거나 원하는 상품이 아닐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부분에서 대부분 교환, 환불을 많이 거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교환,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영수증 챙기기
필수적으로 꼭 구매 영수증은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이소 멤버쉽 어플에 전자영수증으로 확인은 가능함)
영수증이 없으면 교환, 환불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교환
변심으로 인한 교환, 환불일 경우
구매하고 나서 보니까 필요가 없다던가 다른 걸 사야 되는데 잘못 샀다면 구매 영수증 챙겨서 구매하신 매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단 상품을 구매한 그대로 잘 챙겨서 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이 훼손되거나 포장이 없거나하면 교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제하신 수단이 현금이면 상관없지만 카드를 사용했을 시에는 혹시 모르니 결제하신 카드 꼭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구매하신 다이소 매장에 가셨다면 계산대로 바로 갑니다.(매장 내에 따로 반품, 교환하는 곳이 있다면 그쪽으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바로 가는 이유는 오해의 소지가 없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밖에서 들고 왔는데 매장 한번 돌아보고 나서 계산대에 와서 이거 저번에 산거라고 하면 서로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다이소 직원 입장에서 생각하면 이해가 어느 정도 되실 겁니다.
그런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 매장에 들어가면 바로 계산대로 가서 물건을 확인시켜 주시고 계산대에 맡겨두고 교환하실 상품 고르시거나 매장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금 결제 시 교환은 물건과 영수증 확인시켜 주시고 계산대에 상품을 맡겨두고 교환하실 상품을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확인 후 이상 없으면 교환가능하고 이상 있으면 교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격은 동일 상품으로 가져오시면 됩니다. 가격이 동일하지 않는 상품으로 교환하시고자 할 때는 교환할 상품이 가격이 더 나가면 가격에 맞게 돈을 더 내거나 교환할 상품이 가격이 덜 나가면 그 차액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 포인트나 현금영수증으로 인해 결제했던걸 결제 취소하고 다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결제 취소는 구매당시 다른 상품도 있었다면 다 취소되고 다시 전체적으로 결제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그때 포인트, 현금영수증은 다시 합니다.
(다이소 매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 시 교환은 앞에 방법과 같이 계산대에서 물건, 영수증 확인 하시고 계산대에 상품을 맡겨두고 교환하실 상품을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확인 후 이상 없으면 교환가능하고 이상 있으면 교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기부터가 조금 차이가 나는데 교환할 상품이 가격이 동일하다면 바로 교환가능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동일하지 않다면 조금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당시 결제하신 카드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제 취소 후 다시 집에서 가져온 상품을 빼고 교환할 상품을 넣어서 다시 결제할 겁니다.
여기서 결제 취소는 구매 당시 다른 상품도 있었다면 다 취소되고 다시 전체적으로 결제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포인트는 다시 적립합니다. (다이소 매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환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환불
환불도 앞부분은 똑같습니다. 매장에 들어가서 상품, 영수증 확인시켜 주십니다. (확인 후 이상 없을 때는 바로 환불이 가능하고 이상 있을 시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현금 결제 시 환불은 현금 결제 시 교환과 비슷합니다.
결제 취소하고 바로 환불 진행해 드립니다. 포인트나 현금영수증 했을 시에는 위에서 설명한 결제 취소로 진행합니다. 포인트, 현금영수증 모두 취소됩니다. 하지만 구매당시 다른 상품도 있었다면 환불할 상품만 빼고 다시 결제합니다. 그때 다시 포인트, 현금영수증을 다시 합니다. (다이소매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 시 환불은 카드 결제 시 교환과 비슷합니다.
구매당시 결제했던 카드로 결제 취소를 하고 바로 환불 진행해 드립니다. 포인트는 적립 취소됩니다. 하지만 구매 당시 다른 상품도 있었다면 환불할 상품만 빼고 다시 결제합니다. 그때 다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불도 마무리됩니다.
상품불량으로 인한 교환, 환불일 경우에도 위에 방법과 동일합니다. 구매 후 바로 포장 뜯어보니 파손, 오작동일 경우 확인 후 바로 교환, 환불됩니다. 하지만 오작동의 경우 사용방법을 잘못해서일 수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확인하고 진행이 됩니다. 사용방법을 잘못 알고 작동 잘되는 거 보고 다시 돌아가시는 분들 가끔 있습니다.
대부분 불량 상품들을 직원분들이 확인 후 대부분 교환해 주시거나 환불 처리해 주시니 걱정 마시고 설명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상품이 불량이 나서 화가 나 직원분들께 화내시는 몇몇 분들이 계시는데 그거는 옆에서 보는 사람들도 불편하더라고요. 서로서로 좋게 대화로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풀어서 설명을 드렸는데 조금 길어지긴 했습니다.
읽어보고도 이해가 안 된다면 댓글 달아주시고요.
그래도 이해가 안 가신다면 정확히 알고 싶으시다면 직접 다이소 매장 찾아가셔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미리 매장에 전화해서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말은 저렇게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가면 바로바로 해결해 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교환, 환불 시 꼭 기억해야 될 걸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수증 지참
2. 카드 결제 시 결제하신 카드 지참
3. 상품 상태 유지 (포장이나 박스 지참)
4. 파손, 오작동은 어딘지 확인해서 알려주기
만약 영수증이 없다면 결제한 금액, 날짜, 시간 아시면 찾아주는 매장도 있습니다.
(카드결제는 문자 오니까 그거 보면 바로 언제 구매했는지 나오니 바로 영수증 찾아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이소 교환, 환불 어렵지 않습니다.
(다이소 매장마다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